HTTP 프로토콜을 이용한 시각 설정

 

세계 유명 웹사이트들은 그들의 웹서버를 타임서버와 동기시켜 정확한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임서버와 동기된 이런 웹서버를 이용 표준시각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이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한 타임서버 동기법입니다.

웹서버가 사용하는 80번 포트를 이용한 http 프로토콜은 대부분의 방화벽이 설치된 곳에서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내 방화벽이나 그외 다른 이유로 NTP(Network Time Protocol)가 사용하는 UDP 포트 123번을 막아 도저히 타임서버로의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80번 포트를 이용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ntp/sntp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보다 정확도는 떨어지나 표준시간 대비 최소 ± 0.5 초 ~ 1 초 이내의 정확도는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유명 포탈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도 웹서버의 타임서버 동기를 해놓고 있습니다.

설정법은 간단합니다. 다른 설정은 ntp/sntp 를 이용한 방법과 동일하고 타임서버 이름을 입력하는 곳에서 프로토콜만 http 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울러 Address 란에는 http:// 를 뺀 나머지 주소만 입력하면 됩니다.

주의 !!
윈도우 XP에 서비스 팩 2
를 설치한 경우 Windows 방화벽에서 NTP가 필요로 하는 UDP 포트 123번을 열어야 정상 작동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누르세요.


설정법

 

 

 

[PC의 표준시각 설정법] / [Windows NT4.0/2000/XP 를 위한 Tardis 2000 NT v1.5 환경 설정법] / [Windows 95/98/98SE/Me를 위한 Tardis 2000 v1.5 환경 설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