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8과 9에서 NTP 설정법

 

 

주의!! - 2005년 2월 8일 현재 NTP 최신 버전은 4.2.0 입니다. 그러나 RedHat Linux 9 Schrike 에서 NTP 4.2.0 은 현재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RedHat Linux 9 사용자는 RedHat Linux 9 설치 CD에 포함된 NTP 4.1.2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dHat Linux 9 설치 CD에 포함된 NTP 4.1.2 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최신 NTP 버전 확인NTP 4.2.0 다운로드는 이곳을 클릭 하세요. RedHat Linux 9 Schrike이곳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RedHat Linux 8 과 9 에서는 시스템 설치시 NTP를 가동시킬 것인지를 묻는 창이 떠 설치가 아주 쉬워졌습니다. RedHat Linux 9 Schrike 를 그래픽 모드로 설치할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시스템 설치를 거의 끝내면 Welcome 이라는 창이 뜨고 몇가지 필수적인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첫째로 User Account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때 자신의 id 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맞추는 창이 뜹니다. 이곳이 중요합니다.

이때 수동으로 날짜와 시간을 입력할 수도 있고 NTP 로 하여금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자동으로 맞출 수도 있게 선택의 여지를 남겨놨습니다.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을 맞추는 화면 중간쯤에 보면 NTP를 이용 시스템 시간을 타임서버와 동기시킬 수 있다는 안내문이 뜹니다. (Network Time Protocol; Your computer can synchronize its clock with a remote time server using the Network Time Protocol.) 안내문 아래에 있는 Enable Network Time Protocol 첵크 박스에 첵크하면 바로 타임서버 도메인 네임이나 ip address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활성화 됩니다. 이 창에 ntp.ewha.net 이라고 입력하던지 아니면 풀다운 메뉴에서 RedHat에서 운영하는 타임서버인 clock.redhat.com / clock2.redhat.com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모든게 끝입니다.

시스템 설치시 NTP를 자동으로 설정하면 여러 가지 편리한 점은 있지만, 타임서버가 하나만 입력되 해당 타임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 정확한 표준시각 정보를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3개 이상의 타임서버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부터 3개 이상의 타임서버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확인방법

전국 어디서나 지역번호나 국번없이 전화 116을 건 후 1 번을 눌러 자신의 컴퓨터 시계 시각과 대한민국 표준시를 비교해 본다.

표준시간에 관심이 많은 분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 주파수 연구실 사이트를 방문해본다.

이대부속 초등학교 타임 서버인 NTP.EWHA.NET은 대한민국에서 컴퓨터의 시각을 대한민국 표준시 (KST)와 동기시키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NTP (Network Time Protocol)를 이용, NTP.EWHA.NET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본인의 email 주소와 해당 서버의 도메인 네임이나 ip 주소 및 자신의 운영체제 종류를 이곳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보내주시는 서버 정보는 타임서버를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PC와 서버의 표준시각 설정법 홈으로 가기]


You are the  th visitors at this page since February 8,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