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95/98/98SE/Me/NT/2000/XP 를 위한 Tardis의 NTP Broadcasting 설정법 및 K9 설정법

 

주의 !!
윈도우 XP에 서비스 팩 2
를 설치한 경우 Windows 방화벽에서 윈도우 XP용 K9인 K9 NT v1.4가 사용하는 NTP(Network Time Protocol)가 필요로 하는 UDP 포트 123번을 열어야 정상 작동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곳을 누르세요.

주의 !!
K9 은 모든 윈도우에서 작동합니다. 다만 Windows 2000 과 XP 사용자는 윈도우 2000 과 XP 가 내장하고 있는 "Windows Time" 서비스 기능을 끄고 사용해야 합니다. Windows Time 서비스 기능을 끄려면 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비스로 간 후 이름 항목에서 Windows Time 항목을 더블 클릭합니다. 그리고 중간쯤에 있는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으로 합니다. 아울러 윈도우 XP 사용자는 윈도우 XP 가 내장하고 있는 타임서버 접속 기능을 끄고(Disable)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XP 자체의 타임서버 접속 기능을 끄려면 시작 -> 제어판 -> 날짜 및 시간으로 간 후 인터넷 시간 탭을 클릭하고 "인터넷 시간 서버와 자동으로 동기화(S)" 에 첵크되어 있는 것을 빼시면 됩니다. [그림] 윈도우 2000과 XP가 내장하고 있는 시각 동기화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이곳을 보세요.


K9 소개

K9 v1.4쉐어웨어이며 자신이 속해있는 네트워크가 NTP 신호를 방송하면 이 신호를 듣고 PC나 서버의 시각을 표준시각으로 유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다른 쉐어웨어와는 다르게 K9 v1.4는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는 곳이 없습니다. 즉 등록을 하지 않아도 광고가 나온다거나 사용에 제약을 두거나 하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는 곳을 만들지 않은 이유를 Tardis와 K9을 만든 사람들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라이센스 키는 곧 크랙킹되고 정식 등록 사용자만 피해를 본다." 따라서 Tardis 및 K9은 자발적인 등록을 원합니다. 사용해 보시고 정말 이 프로그램이 자신의 업무에 도움이 되면 그때 등록하세요.

회사나 학교등에서 자체 네트워크를 운영할 경우 모든 컴퓨터에 Tardis를 설치하면 외부로 불필요한 인터넷 트래픽을 발생하게 되고 또한 외부 인터넷 타임서버에 많은 부하를 주게 됩니다. 이런 경우 내부 네트워크내 어느 한곳의 서버에만 Tardis를 설치하고 클라이언트에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Tardis의 자매 프로그램인 K9을 설치하면 간편하고 또한 외부 인터넷 타임서버에 부하도 주지 않게 됩니다. 아울러 해당 네트워크에서 NTP 신호를 제공하면 서버에 Tardis를 설치할 필요없이 서버를 포함한 모든 컴퓨터에 K9을 설치하는 것으로 내트워크내 모든 컴퓨터의 표준시각 동기를 할 수 있습니다.

K9은 크기가 60~70 KB 정도인 아주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K9은 아무런 User Interface가 없습니다. 즉 설치해도 여러분들의 컴퓨터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K9은 컴퓨터에서 백그라운드로 작동하며 타임 서버에서 보내오는 NTP 신호를 듣고 컴퓨터의 시각을 타임 서버 컴퓨터의 시각과 동기시키는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차근 차근 K9 설치법을 따라하세요.

K9을 사용하려면 귀하의 네트워크가 NTP 신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만약 제공하지 않을 경우 Tardis를 내부 네트워크내 한곳의 컴퓨터에만 설치해 NTP 신호를 제공하는 타임서버로 사용하면 됩니다.

 

네트워크가 NTP 신호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Tardis를 설치한 컴퓨터를 타임서버로 운영하는 방법

 

 

K9 설치법

 

 

K9 v1.4와 방화벽

K9 v1.4는 시각 동기화를 위해 NTP(Network Time Protocol)을 사용합니다. NTP는 UDP 포트 123번을 사용합니다. 표준시각동기화를 위해 보통 UDP 포트 123번은 기본설정으로 열려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관리자가 방화벽을 설치 또는 관리하는 과정에서 UDP 포트 123번을 막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K9 v1.4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UDP 포트 123번이 막힌 경우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UDP 포트 123번을 열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K9 v1.4 제거법

더 이상 K9 v1.4 가 필요없으면 시스템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제거 방법이 다르므로 아래 각각의 경우를 참조하세요.

 

확인방법

서버와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시스템 리부팅이 끝나면 전국 어디서나 지역번호나 국번없이 전화 116을 건 후 1 번을 눌러 자신의 서버와 네트워크상의 모든  컴퓨터 시계의 시각을 대한민국 표준시와 비교해 본다. 현재 컴퓨터 시각은 이곳을 누르면 알 수 있다.

표준시간에 관심이 많은 분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시간 주파수 연구실 사이트를 방문해본다.

이대부속 초등학교 타임 서버인 NTP.EWHA.NET은 대한민국에서 컴퓨터의 시각을 대한민국 표준시 (KST)와 동기시키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NTP (Network Time Protocol)를 이용, NTP.EWHA.NET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본인의 email 주소와 해당 서버의 도메인 네임이나 ip 주소 및 자신의 운영체제 종류를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보내주시는 서버 정보는 타임서버를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PC와 서버의 표준시각 설정법 홈으로 가기]

You are the  th visitors at this page since June 15, 2001